비지도학습 정리

2020. 9. 8. 21:39생활코딩/머신러닝야학

지금까지 비지도 학습에 해당되는 방법론을 살펴봤을것입니다 이번에는 그것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비지도 학습을 통해서 서로 잘알아봅시다. 비지도 학습은 탐험적입니다. 탐험이 미지의 세계를 파악하는것이듯이 데이터의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독립,종속변수의 구분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저 데이터만있으면됩니다.

지도학습은 역사적입니다 과거의 원인과 결과를 바탕으로 결과가 발생했을때 어떠한 결과를 초래할것인가 추측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래서 원인인 독립변수와 결과인 종속변수가 꼭필요합니다.

다시한번 강조하면 비지도학습은 데이터의 성격을 파악하는것이 목적입니다 비유를 들자면 나는 누구인가를 알수있는 좋은 방법이있습니다 바로 내가하는 말들의 빈도수들 을 정리정돈해서 조사해보는것입니다 긍정적인 단어를 많이 사용했다면 자신은 긍적적인 사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집안의 살림들을 정리정돈 해보는것도 나를 이해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조사를 해보니 컴퓨터와 관련된 장비가 많이 나왔다면 나는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짐작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건을 잘못버리는 사람이라는 것을 짐작할수 있습니다 정리정돈을 하다보면 그대상의 성질을 파악할수 있습니다.

비지도 학습을 한마디로 정리하는 것은 어렵지만 군집화와 연관 규칙만을 놓고 봤을때 데이터를 파악하는 작업은 결국 비슷한것을 모으고 다른것은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즉 그룹핑을 하는것입니다.

비지도학습은 데이터를 정리정돈해서 그 표에 담긴 데이터의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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