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팅과 클라우드

2020. 4. 11. 22:06생활코딩/생활코딩웹

개요

호스팅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웹호스팅과 서버호스팅 클라우드 컴퓨팅을 알아봅니다.

웹호스팅 VS 서버호스팅 vs 클라이드 컴퓨팅

호스트란 인터넷이 연결되어있는 하나하나를 호스트라고 하며 호스팅은 정보를 제공해주는 사업자 서버 쪽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또는 컴퓨터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호스팅이라 합니다.

호스팅은 웹 호스팅과 서버호스팅으로 두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 웹호스팅: 웹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기 위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것으로 웹서버+미들웨어+데이터베이스 등을 자신이 설치하는 게 아니라 사업자가 미리 설치하여 사용자는 그곳에 업로드하기만 하면 동작이 합니다 장점으로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업로드만 하면 되지만 단점으로 웹 애플리캐이션만 사용 가능합니다.
  • 서버호스팅:서버 컴퓨터를 제공하는 것으로 웹호스팅과 다르게 설치가 되어있지 않고 직접 설치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장점으로는 컴퓨터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으므로 자유도가 높지만 단점으로 직접 운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클라우드 컴퓨팅 호스팅 업체의 가상 서버를 단독으로 사용하여 단 몇 분엔 에 서버를 생성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장점으로는 서버 관리에 집 적적인 관리를 가지고 자유롭게 서버 확장 및 축소가 가능하며 서버 스펙도 이용한 만큼 과금하는 후불제로 돈을 지불하면 마음대로 조절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하나의 프로그램에 이상이 생기면 연결된 다른 프로그램도 영향을 받습니다.

호스팅과 클라우드 중에 무엇이 더 좋은가?

'현시점'에서는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입니다. 각자의 장단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강력함에는 비용이 따릅니다. 여러 가지 비용이 있겠지만 학습비용을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군요. 동네슈퍼와 대형마트를 비교해 볼까요? 대형마트는 가격도 저렴하고, 물건도 많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대형마트의 체계를 익히고, 그 체계에 자신을 맞춰야 합니다. 주차방법, 계산방법, 반품 절차, 포장방법, 캐비닛 사용법 등을 익히고 따라야 합니다. 이러한 것은 대형마트를 이용하면서 치러야 하는 비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형마트가 장점이 있다면 이용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슈퍼나 편의점을 이용하겠죠. 물론 이것은 정확하지 않은 비유일 뿐입니다. '현시점에서' 필자가 추천하는 방법은 가장 저렴한 웹호스팅을 선택해서 빠르게 서비스를 동작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비용 효율적인 클라우드를 익혀서 비즈니스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서 클라우드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참고한 수업 링크

https://opentutorials.org/course/1688/9485

'생활코딩 > 생활코딩웹'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습  (0) 2020.04.13
성장  (0) 2020.04.11
인터넷  (0) 2020.04.11
라이브러리 1  (0) 2020.04.11
보안  (0) 2020.04.10